피부가 노화되는 이유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서서히 처지고 피부가 자연스럽게 노화되기 시작하는데 이 노화를 늦추고 싶은 건 모든 사람의 욕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론적으로는 피부 노화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짚고 그 원인을 제거하고 차단하는 것이 맞는데 참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그래도 평소에 하고 있던 습관과 행동들이 피부 노화의 원인이라면 충분히 개선을 통해서 좀 더 나은 피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내 동창은 어려 보이는데 나는 왜 늙어 보일까? 분명히 같은 나이인데 누구는 피부가 탄력 있고 주름이 없는데 어떤 누군가는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자글자글할까?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피부 노화 방지 비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피부 노화 원인
우리 피부는 세포분열의 한계가 정해져 있습니다.피부세포가 다시 충전되지 않으면 피부가 탄력을 잃게 됩니다. 탄력을 잃은 피부는 얇아지게 되고 처지게 되고 주름이 생기게 되면서 처지게 됩니다. 피부 세포분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외선에 의해서 활성산소가 생기면서 콜라겐 양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1. 자외선
2. 불규칙한 수면(충분하지 못한 수면)
3. 커피, 흡연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위 3가지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자외선에 의해서 손상된 피부가 숙면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영양이 공급되고 회복이 되어야 하는데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영양 불균형으로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칙칙해지면서 건조해집니다. 피부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수분이 진짜 중요한데 커피를 마시는 건 수분을 뺏기게 되고 흡연은 니코틴과 일산화탄소에 의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피부에 영양공급이 제대로 안됩니다. 담배 속의 화학물질은 탄력섬유와 피부의 엘라스틴과 콜라겐을 파괴해서 잔주름을 유발하고 피부 혈관을 손상시켜서 피부가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피부 노화 방지 비법
1. 자나 깨나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배우 오연수를 비롯한 많은 연예인들의 동안 비법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입니다. 자동차에 선팅을 하는 이유도 이런 이유죠? 그렇기 때문에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선크림을 꼭 발라주셔야 합니다. 집에서도! 비가 와도! 눈이 와도! 밖에서도 항상 자외선 차단제는 발라주세요. 화장은 안 해도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라! SPF50 pa+++등급의 선크림과 선글라스 모자 착용으로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는 게 답!
2. 물 많이 마셔라
몸안의 노폐물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공기에 노출되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분 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건조해집니다. 건조한 날씨에는 더욱 그러하겠죠. 회사 사무실에서 냉난방기를 가동하게 되면 실내공기가 건조해지고 그게 피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게 수분이 부족해지면 피부는 세포 재생이 제대로 안되면서 탄력을 잃게 되고 잔주름이 생기고 피부 노화로 이어집니다. 피부의 가장 겉면인 각질층에 천연 보습인자는 수분을 머금고 있는 능력이 공기가 건조할수록 좋지 않기 때문에 수분을 자주 보충해주고 실내에서는 미스트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화장은 얇게
요즘은 화장을 두껍게 하는 경우가 잘 없긴 하지만 피부의 모공을 막고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표현하기 위해 과하게 화장을 하게 되면 모공이 숨을 쉬지 못해서 피부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화장품에 있는 성분에 따라 다르지만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안 좋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얇은 화장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세안 시 피부에 마찰이 생기는 때타월 등 사용금지
세안제를 사용할 때도 너무 센 농도의 세안제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피부의 단백질과 무기질에서 생성되는 천연 보습인자를 다 지워버리게 될 수 있거든요. 세안에 신경 써야 된다고 하지만 너무 과한 세안은 오히려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세안 후 닦을 때도 벅벅 닦지 마시고 수분을 찍어내면서 닦는 게 좋습니다. 사우나와 목욕을 좋아하시는 분들의 경우 너무 고온에서 피부를 노출시키게 되면 빨리 늙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피부 장벽은 얇아지고 기능이 상실될 수밖에 없는데 고온으로 피부를 달구게 되면 피부의 수분 보호 능력은 떨어지기 때문에 건조해집니다. 사우나와 목욕을 했다면 충분한 보습이 필수입니다.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 되는 음식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한 음식은 어떤 걸 챙겨 먹는 게 좋을까요? 활성산소가 생성되면 노화와 성인병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항산화 성분을 통해서 억제해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1.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있는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돕고 보습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연예인들의 아침식단에 아보카도가 많이 들어가는 거예요.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되면서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에 있는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탄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피망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있는 피망에는 피부를 매끄럽게 해 주고 미백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햇빛에 그을린 피부 진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샐러드나 식단에 구성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3. 블루베리
슈퍼푸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잔뜩 들어있어서 항노화에 도움이 되고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들은 식단에 구성하기 너무 좋은 재료들이 많아서 식사하실 때 수시로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4. 검은콩
검은콩은 체내의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주고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항노화 성분이 일반 콩보다 훨씬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수시로 드시면 좋습니다. 하루에 한 숟갈씩 먹으면 탈모방지에도 도움된다고 알려져 있잖아요? 노화방지를 위해서 챙겨 드셔야 할 식품입니다.
5. 연어
오메가와 불포화지방산이 잔뜩 들어있는 연어는 다이어트에도 좋지만 피부와 관절 건강에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다크서클이 있는 분들도 연어를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6. 토마토
토마토에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어서 여름에 햇볕에 그을려 기미 잡티가 앉지 않도록 해주는데 도움이 되고 라이코펜 성분이 주름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마늘과 사과, 브로콜리 등이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위에 나열한 음식들은 식단과 메뉴에 구성하기 너무 좋은 재료들입니다. 의식적으로 일부러 챙겨 드시는 걸 권합니다. 다이어트와 함께 피부건강에도 도움되니까요. 이뻐지시고 동안 되세요~
'건강뷰티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공복에 과일먹으면 몸 망가진다! (0) | 2022.03.04 |
---|---|
피부 하얘지는 홈케어 DIY조합 (0) | 2022.03.02 |
홈케어로 돈 안들이고 물광피부 만드는 법 (0) | 2022.03.02 |
프로바이오틱스가 코로나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0) | 2022.03.01 |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먹으면 안되는 사람도 있어. (0) | 2022.0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