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따뜻한 날씨의 계절이 오면서 피부에서 가장 신경쓰이는 건 아마도 기미 주근께일겁니다.자외선에 노출되면서 생기게 되는 색소성 질환인데요.기미는 갈색이나 회색으로 햇볕에 노출되는 부위에 생기는 색소성 질환인데 주로 광대쪽과 볼,이마에 잘 생깁니다.유튜브나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굉장히 쉽게 제거가 되는것처럼 말하지만 사실 기미는 굉장히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미가 생기는 이유
-유전
-호르몬의 영향
-자외선
-스트레스
30대 초반에서 30대 후반이 되면 생기게 됩니다.보통 나이가 들면 생기는 질환이라고 생각하지만 20대에도 나타나기도 합니다.크기와 모양이 다양해서 얼굴이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고 더 나이들어 보이기도 합니다.주근께와 기미는 거의 비슷합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자외선이 피부의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게 되면 피부는 색소를 만들게 되는데요. 그 색소가 많이 만들어지면서 침착되어 기미가 생기게 됩니다.유전적인 영향도 있죠.여성의 경우에는 피임약에 있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기도 해서 기미가 더 심각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호르몬의 증가에 대해서도 신경쓰셔야 하는데요.임신을 한 여성의 경우에는 4~5개월쯤부터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기미가 생기기도 해요.출산과 함께 사라진다고 하지만 그대로 남아있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스트레스도 기미가 생기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하게 됩니다.이 호르몬이 멜라닌 색소를 자극하게 되고 기미가 더욱 짙어지게 되기도 한답니다.
기미 관리방법(피부과 전문의 추천 제품 소개)
1.자외선 차단제(SPF30이상)
너무 당연하게 알고 계시지만 귀찮아서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주셔야 합니다.유전적으로 기미가 있다면 더더욱 신경쓰셔야 하구요.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사람과 바르지 않은 사람의 기미발생지수는 20배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뜨거운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하루에 두번 발라주도록 하세요.
레티놀 제품은 모공을 축소해주고 화이트닝 효과가 있습니다.멜라닌 생성을 억제해서 멜라닌세포가 이동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의 각질세포를 빨리 제거해서 미백효과를 얻게 되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레티놀 제품은 자극이 있다는 점입니다.따갑거나 얼굴에 홍조가 생기게 되면 사용을 중단하거나 바르는 횟수를 줄이는 등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후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위에 링크 걸어뒀으니 레티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3.하이드로퀴논 제품 활용
하이드로퀴논 성분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합니다.우리가 익숙하게 들어오던 도미나크림(4%하이드로퀴논),엘도킨,루스트라 크림,멜라큐크림,멜라노사 크림등이 이에 해당됩니다.이 제품들은 일반의약품이어서 그냥 구매해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트리플크림에 대해서 들어보셨을텐데요.하이드로퀴논+레티놀(트레티노인)+약간의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제품인데요.멜라논,트리루스트라,트리루마제품이 이에 해당되는데 이 제품들은 처방을 받아야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니 피부과에서 진료후 상담하실때 확인해보도록 하세요~
4.트레티노인 제품
가장 많이 알려진 제품으로 스티바A라는 제품이 있는데요.이 제품은 광노화나 여드름 치료,기미,색소치료에 사용하는 제품이에요.트레티노인은 지저분한 각질세포를 탈락시키고 새로운 각질세포를 생성시키는 기능을 합니다.이 각질세포에는 멜라닌세포에 의해서 전달받은 색소침착물도 탈락시켜주기 때문에 색소가 옅어지는 작용을 합니다.
5.트라넥삼산 연고
각질형성세포에서 분비되는 Plasmin이라는 물질은멜라닌 세포를 자극해서 멜라닌 색소 합서을 촉진시킵니다.트라넥삼산은 Plasmin을 차단해서 멜라닌 색소 합성을 억제해줍니다.
먹는 트라넥삼산 제품은 도란사민캡슐이 있는데 피부과에서 기미치료할때 주로 활용하는 약이기도 합니다.
바르는 트라넥삼산 제품은 TA-RX크림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미백과 주름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6.시스테아민 연고(시스페라 크림)
멜라닌은 기미와 색소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검은색Eumelanin과 밝은색의 Pheomelanin이 있는데 시스테아민은 멜라닌이 피부에서 합성되는 과정에서 검은색Eumelanin과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Pheomelanin과의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되면서 기미와 색소가 억제됩니다.시스테아민은 피부내의 글루타치온(Glutathione)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글루타치온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피부과에서 많이 사용하는 미백주사 성분과 같습니다.
연고나 제품 사용시 주의사항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예민한 피부를 가지고 있거나 피부와 잘 안맞는 경우에는 피부가 붉어지거나 기미가 오히려 악화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래서 처음에는 아주 소량을 발라서 피부의 반응을 보고 부작용이 없을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잘못 사용하게 되면 내가 원했던 부위의 색소가 빠지는 것이 아니고 원치 않았던 부위의 색소가 빠지면서 오히려 얼룩덜룩한 피부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피부의 반응을 잘 보시고 약간의 이상이라도 있는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을 해보셔야 합니다.
기미,잡티 제거하는 특급비법(?)
많은 분들에게 소개되고 매체나 유튜브등에서 기미 제거하는 특급비법으로 소개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홈케어방법인데 이 방법은 호불호가 확실하게 갈립니다.어떤 분들은 매우 좋은 효과를 봤다고 하고 어떤분들은 오히려 매우 심각해졌다고 합니다.알려드리고 구체적인 내용도 설명드릴께요.
기미제거 홈케어팩 만들기
재료:식용 베이킹소다1스푼+플레인요거트1스푼+밀가루1스푼+사과식초0.5스푼
사용방법:위 재료를 골고루 섞어서 각질과 기미 잡티가 있는 부위 위에 바르고 동전크기의 원을 그리면서 살살문질러주고(세게 문지르면 절대 안됨)그리고 10분지난후 세안하고 평소에 쓰시던 기초제품을 발라주고 자외선차단제 필수!
주의사항:1주일에 1~2회만!얼굴에 10분이상 바르지 않기(식초의 산성 성분때문에 오히려 피부가 엄청 뒤집어질 수 있음)
식초로 점을 뺄 수 있다고 해서 안약용기 같은걸로 점부위에 발랐다가 얼굴 전체가 흉터가 생기고 염증이 생기는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태가 많습니다.반드시 위의 방법은 바로 얼굴에 사용하지 마시고 팔부위에 사용해보고 활용하는 걸 권합니다.점을 뺄때는 깊이가 제각각 다르고 크기도 달라서 식초를 딱 그 깊이와 사이즈에 맞게 바를 수 없다는 건 상식적으로도 알 수 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점을 빼는건 반드시 피부과에서 안전하게 하는 걸 권합니다.위의 방법은 기미,검버섯,각질 제거에 효과가 있는 방법이랍니다.평소에 피부과를 다니셔서 피부가 예민해져 있는 분들은 더더욱 부작용이 심할 수 있어요.기미제거 방법과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준 연고,직접 만들어 쓰는 홈케어팩으로 피부미인 되세요~
'건강뷰티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건희 내사보고서 유출 경찰에 검찰은 실형 구형.권력 시작됬나? (0) | 2022.03.16 |
---|---|
경남 양산 어린이집 학대사건으로 본 영유아보육법 문제점 (0) | 2022.03.14 |
귀티나고 부티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0) | 2022.03.09 |
10년 어린 동안 얼굴되기 위해 노화막는 운동방법 (0) | 2022.03.08 |
송영길 의원 '70대 남성 망치 공격'에 이준석 대표는 "계획된 범죄" (0) | 2022.03.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