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뷰티tips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 어떻게 극복할까?벚꽃은 흐드러지는데..

by alsk@@1598 2022. 4. 12.
반응형

코로나시국이 어느정도 마무리 되는 시점에 벚꽃이 만개했다.무려 3년동안 벚꽃구경도 못가고 답답했던 많은 사람들이 물밀듯이 밀려나오고 있다.벚꽃은 흐드러지는데 코로나시국이든 아니든 꽃은 사진으로만 보는 사람들이 있다.다름 아닌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다.나는 꽃가루 알러지가 있지는 않은데 함께 사는 내 반쪽은 알레르기가 심하다.꽃이 만개하면서 세상이 환해지는 시기에 집콕해야만 하는 불편함은 당사자들만 안다.그래서 오늘은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를 어떻게 극복할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한다.

꽃가루-알레르기-벚꽃

꽃가루 알레르기란

겨울이 지나고 3월이 되면 누군가는 고통의 시작이다.먼저 적을 알아야 한다.꽃가루 알레르기란 도대체 무엇인가?꽃이 피면서 날리는 미세한 꽃가루의 입자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것인데 이 꽃가루가 우리 사람의 코나 입을 통해서 마시게 되면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 있고 눈에도 결막염과 천식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두드러기가 나서 온몸이 간지러운 사람도 있다.내 반쪽은 봄만 되면 병원을 다니면서 온몸을 벅벅 긁고 있다.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은 대부분 콧물을 질질 흘리게 되고 재채기를 계속 하게 된다.자다가도 재채기를 한다.그리고 코가 막혀서 답답함을 호소하게 되고 그래서 목감기 걸린것처럼 목소리도 바뀐다.이놈의 꽃가루 알레르기는 증상이 너무 많고 방대하다.결막염으로 눈이 붓기도 하고 눈주위가 가렵거나 이물감같은 것도 느껴지고 다래끼난 것 처럼 눈에 진물같은게 나오기도 하는등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느낀다.천식환자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면 정말 최악이다.천식 환자는 기도가 매우 예민한 상태인데 이 꽃가루로 인해서 더욱 증세가 심각해지고 염증수치가 높아진다.호흡이 불편한 경우도 있다.꽃가루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매우 미세해서 공기중으로 코 점막에 달라붙고,폐속으로 들어가기도 하는데 미세먼지처럼 공기중에 떠다닌다.강아지 중에도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 어떻게 극복할까?

정말 너무 답답한게 알레르기에 시달리는 사람들 대부분이 일상과 밀접하게 닿아있는 것들이 매개체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면 대부분의 의사들이 말하길 나돌아 다니지 말라고 한다.일명 회피요법이다.공기중에 떠다니다보니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라고 한다.봄철에는 꽃가루 지수를 따로 알아볼 수 있는데 이 지수를 체크해서 정도를 보고 외출여부를 결정하는게 어느정도 도움이 될 듯하다.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서 피하는게 가장 최선의 방법이자 예방책이다.그나마 다행인건 코시국이라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서 조금은 덜하다.봄만 되면 얼굴을 전부 감싸고 다니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분들은 모자나 안경등으로 최대한 꽃가루를 피해 도망치고 있는 것이다.외출을 하고 난 다음에는 온 몸에 들러붙어 있는 꽃가루들을 다 털어내고 집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손씻고 양치를 해서 혹여나 들어갔을지 모를 꽃가루를 제거해야한다.우리 집은 봄철에 한번 입은 옷은 바로 세탁한다.세탁까진 안하더라도 의류관리기가 있다면 이용해서 옷을 깨끗하게 털어내는 것이 좋다.봄에는 창문을 닫아서 외부에서 꽃가루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요즘 공기청정기는 필수다.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서 병원에 가면 보통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해준다.비염이 심할 경우에는 코에 뿌리는 약이나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기도 한다.결국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약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알레르기가 심할 경우에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서 우리신체에 서서히 노출시키면서 해당물질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시골에서 자란 아이가 튼튼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알러지는 우리 몸에 해로운 대상을 방어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일종의 면역반응인 것인데 사실 신체에 해롭지 않은데 입력오류로 인해서 외부에서 침입하는 적으로 생각하기도 한다.우리 신체의 면역 시스템이 오작동하는 것을 다시 원상태로 돌리기 위해서 면역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너무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요즘 아이들은 면역력이 오히려 약한 경우가 많은 듯 하다.우리 아이들도 전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어서 봄에는 외출을 하질 못한다.주말만 되면 놀러다니는데 봄철은 예외다.

침구도 수시로 깨끗하게 세탁해주고 집안 먼지도 수시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에 도움되는 음식들

겨울 내내 활동을 안하다 보니 체내의 신진대사가 떨어져서 환절기에 유독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분들은 음식도 잘 챙겨먹어야 한다.봄제철 과일인 딸기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중금속해독과 배출에 도움되는 돼지고기도 알레르기에 도움된다.콩으로 만들어진 음식과 콩을 많이 섭취해서 비타민 E와 비타민B를 충전시켜주면 면역력이 증가한다.구운마늘도 알레르기 비염 증상에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는데 마늘을 기름 두르지 않고 그냥 생마늘을 타지않게 구워서 우리 코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잘라서 코속에 1분정도 넣었다가 빼주는걸 하루에 5번정도하면 코가 간지러워서 미치는 것은 사라진다.식사후에 녹차를 마시면 좋고 양파와 감자를 삶은 물을 하루에 수차례 나뉘어서 먹으면 도움된다.

 

봄이 지나가기만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꽃가루 알레르기때문에 매일 고생할텐데 완전히 사라지게 하기는 좀처럼 쉽지 않은 것이 알레르기여서 나에게 맞는 최선의 예방책을 찾아야 할 것 같다.출근은 해야 하니 어쩔 수 없이 외출을 하게 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뭘까?병원에 가도 뾰족한 방법이 없어서 많이 답답할 것이다.강아지 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알레르기가 사라지는 경우처럼 서서히 우리 신체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꽃가루를 적으로 인식하지 않게 되는 시기가 올지도 모를 것이란 기대로 살고 있다.실제로 내 반쪽도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