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뷰티tips

빨간약 포비돈은 역시 만병통치약?코로나 바이러스 사멸효과 입증

by alsk@@1598 2022. 3. 21.
반응형

상처 나면 바르는 빨간약 포비돈이 코로나 바이러스 사멸효과에 탁월하다고 밝혀졌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지고 순식간에 세계 1위 확진자 보유국이 된 우리나라. 걷잡을 수 없이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태인데 빨간약을 물에 타서 가글을 하면 코로나 바이러스의 양이 줄어든다는 이야기에 약국에서 포비돈이 품절사태에 이르는 등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빨간약 포비돈은 어떻게 작용할까?

빨간약포비돈-코로나바이러스효과
포비돈이 바이러스에 효과있다.

포비돈에서 요오드가 방출되서 미생물의 세포벽을 빠르게 통과한 후 세포막과 단백질, 효소, DNA 등을 파괴해서 광범위한 살균효과를 가져옵니다. 곰팡이를 비롯해서 바이러스, 원충류, 세균 등 거의 대부분의 병원균을 살균하면서도 피부 쓰라림 등이 적고 오랫동안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다치면 무조건 빨간약이라는 공식이 성립되어 있죠. 실제로 포비돈 요오드는 소독약에도 쓰이지만 인후통이 있을 때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와 질 세정액에도 들어있을 만큼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포비돈 요오드 사용 시 주의사항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신부전이 있는 사람, 신생아와 6개월 미만의 어린 아기, 포진상 피부염,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할 예정이거나 치료했던 사람, 임산부, 수유부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빨간약 가글이 코로나에 효과가 있나?

빨간약은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구분 없이 죽일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코로나가 아니어도 목감기 환자들에게 처방되기도 했었습니다. 목감기가 심한 환자들에게는 포비돈 용액으로 목을 헹구면 목감기가 빨리 낫는 효과가 있었고 프랑스와 일본 등에서도 코로나 환자에게 포비돈 용액으로 가글을 했을 때 목에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양이 줄어든 게 확인됐고 세계 보건기구도 코로나 의심환자에게 빨간약 가글의 효과가 있었다는 걸 언급했습니다. 오미크론의 증상이 심한 목감기 환자와 같이 목이 따갑고 아픈 증상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빨간약 가글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펙트는 포비돈 요오드 용액으로 가글 하면 오미크론에 의한 목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상처 치료할 때 쓰는 포비돈 요오드 원액으로 가글 하는 건 절대 안 됩니다. 원액을 물에 15배~30배 정도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고 삼키는 건 안됩니다. 가글 했을 때는 뱉어내야 합니다. 효과가 있다고 해서 너무 자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정상 세균도 죽게 되기 때문에 병원균에 대한 방어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사용법

하루에 두세 번 정도 가글을 하는데 목을 뒤로 젖혀서 목 가글을 1분에서 2분 정도 하시면 됩니다. 입을 우물우물하는 가글을 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포비돈요오드-코로나바이러스예방
빨간약 포비돈

코로나 초기에는 안된다더니 지금은 된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바이러스병연구소에서 7일 포비돈 요오드를 세포배양에 적용했더니 코로나바이러스 99.99%를 감소시키는 걸로 밝혀졌었지만 사람에게 적용되기 위한 임상 데이터가 없었습니다. 사람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임상 데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아무런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에 적용시키기가 어려웠습니다. 요오드가 갑상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점막을 통해서 흡수가 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기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는 것만 믿고 사용하는 것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입장이었던 게 2020년입니다.

그런데 며칠 전 빨간약 가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는 오미크론의 증상이 인후염과 후두염이기 때문입니다. 인후염과 후두염에는 코로나 이전에도 포비돈 가글 처방이 있었기 때문이죠. 약국에 가면 목에 뿌리는 요오드 스프레이도 있습니다. 치료제가 아닌 예방에는 도움이 된다는 것이 펙트입니다. 요오드가 가지고 있는 효과는 구강 내 살균소독과 후두염, 인두염, 구내염, 발치 후 구내수 술수 살균소독인데요. 요오드의 강력한 산화작용에 의해서 세포막과 아미노산, 핵산을 산화시켜서 바이러스가 세포 수용체에 부착되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오미크론의 주요 증상인 인후염과 인두염에는 효과가 있으니 주의사항을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